-
믿음으로 성취되는 은혜의 약속말씀묵상 2020. 7. 30. 20:21
2020년 7월 30일 목요일 묵상
믿음으로 성취되는 은혜의 약속
본문: 로마서 4장 9절 - 17절
본문
9절 그러면 이러한 복은 할례를 받은 사람에게만 내리는 것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에게도 내리는 것입니까? 우리는 앞에서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로 여기셨다" 하였습니다.
10절 그러면 어떻게 아브라함이 그러한 인정을 받았습니까? 그가 할례를 받은 후에 그렇게 되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할례를 받기 전에 그렇게 되었습니까? 그것은 할례를 받은 후에 된 일이 아니라, 할레를 받기 전에 된 일입니다.
11절 아브라함이 할례라는 표를 받았는데, 그것은 그가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이미 얻은 믿음의 의를 확증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할레를 받지 않고도 믿는 모든 사람의 조상이 되었으니, 이것은 할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도 의롭다는 인정을 받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12절 또 그는 할례를 받은 사람의 조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할례만을 받은 것이 아니라 또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걸어간 믿음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13절 아브라함이나 그 자손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 곧 그들이 세상을 물려받을 상속자가 되리라는 것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4절 율법을 의지하는 사람들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무의미한 것이 되고, 약속은 헛된 것이 됩니다.
15절 율법은 진노를 불러옵니다.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습니다.
16절 이런 까닭에, 이 약속은 믿음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 약속을 은혜로 주셔서 이것을 그의 모든 후손에게도, 곧 율법으로 사는 사람들에게만이 아니라 아브라함이 지닌 믿음으로 사는 사람들에게도 보장하시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우리 모두의 조상입니다.
17절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함과 같습니다. 이 약속은, 그가 믿은 하나님, 다시 말하면, 죽은 사람들을 살리시며 없는 것들을 불러내어 있는 것이 되게 하시는 하나님께서 보장하신 것입니다.
묵상
율법을 지킨다고 해서 믿음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믿음이 있는 자들이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는 것이다.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다. 하나님의 세상을 물려받는 상속자로의 삶을 살게 된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이 세상을 다스리는 상속자이다.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feat. 주 은혜임을 / 잊지말자 (0) 2020.08.01 신실하신 주님 바라보기 / feat. 찬양과 기도로 (0) 2020.07.31 은혜 아니면 살아갈 수가 없네/ feat. 오직 예수 뿐이네 (0) 2020.07.29 믿음으로 율법을 완성한다 / feat. 주만 바라볼찌라 (0) 2020.07.28 긍휼함 / feat. 사랑의 하나님 (0) 2020.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