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혜를 기억하기 / feat. 여호와의 유월절말씀묵상 2020. 5. 10. 16:03
2020년 5월 10일 주일 묵상
구원의 날을 기념하고 복 주심을 즐거워하라
본문 : 신명기 16장 1절 - 12절
본문
1절 아빕 월을 지켜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을 기념하라. 아빕 월에 그분이 너희를 밤중에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2절 여호와께서 그분의 이름을 두려고 선택하신 그곳에서 너희 소나 양으로 너희 하나님 여호와 게 유월절 제사를 올려드리라.
3절 올린 음식을 먹되 누룩 있는 방과 함께 먹지 말고 너희가 서둘러 이집트를 떠났으니 7일 동안 누룩 없는 빵, 곧 고난의 방을 먹으라. 그리하여 너희 평생에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온 그날을 기억하도록 하라.
4절 7일 동안 너희 온 땅에서 너희 소유물 가운데 누룩 있는 빵이 전혀 나오지 않도록 하라. 너희가 첫날 저녁때 제사드린 고기는 아침까지 남기지 않도록 하라
5절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성에서 유월절 제사를 드리지 말고
6절 그분의 이름을 두실 곳으로 선택하신 그곳에서 드리도록 하라. 거기서 너희는 저녁 해가 질 때 너희가 이집트를 떠난 것을 기념해 유월절 제사를 드려야 한다.
7절 그 제물을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선택하신 그곳에서 구워 먹고 아침이 되면 너희 장막으로 돌아가라.
8절 6일 동안은 누룩 없는 빵을 먹고 7일째 되는 날에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는 총회로 모이고 아무 일도 하지 말라.
9절 7주를 세는데 너희가 곡식에 낫을 대는 그날부터 7주를 세라.
10절 그리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그 복의 양대로 낙헌제를 드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칠절을 지키라.
11절 또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그분이 당신의 이름을 둘 곳으로 선택하신 그곳에서 기뻐하되 너와 네 아들딸들과 네 남종들과 여종들과 네 성안의 레위 사람들과 너희 가운데 사는 이방 사람들과 고아들과 과부들과 함께 즐거워하라
12절 너희가 이집트에서 종이었음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잘 따르도록 하라.
묵상
*아빕 월 : 유다인의 정월, 양력 삼월 중순 이후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기념해야 할 날을 알려주신다. 그 날을 지키게 하는 방식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신다. 오늘 말씀에는 유월절과 칠칠절이 나온다.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하신 유월절. 그 날을 기억하고 기념하게 하심으로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잊지 않게 하신다. 칠칠절은 유월절의 절기가 끝난 후부터 49일 뒤에 있는 날인데 하나님의 성전에서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거워하도록 하신다.
하나님의 구원, 은혜를 기억하고 기념하며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은혜를 깨닫는 당시에는 내가 하나님만을 위해 살겠노라고 다짐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그 은혜가 흐릿해져 갈 때 그 은혜를 되새기고 하나님 앞으로 나가야 한다. 하나님은 절기를 지키게 해서 이스라엘 민족들이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하고 감사하고 잊지 않으시길 원하신다. 더 나아가서 이 은혜를 주변과 나누고 함께 기뻐하도록 하신다. 물론 이스라엘 민족은 함께 은혜를 받았지만 이방인들과도 함께 즐거워하라는 말씀이 나온다. 나에게 주신 은혜를 기억하고 기념하고 혹시 필요하다면 그 은혜를 주변 친구들과도 나누며 함께 기쁨을 누리길 원한다. 주님이 주신 은혜를 기억할 수 있도록 기록해 두어야 한다. 감사의 제목들을 매일매일 기록하고 열어보고 은혜를 기억해야지!
오늘의 기도
주님,
하나님의 은혜를 날마다 기억하게 해주세요!
베푸신 은혜가 큰데 그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일상에서 치여서 살아갑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기념하고 나누는 삶이 되게 해 주세요!
오늘의 찬양
여호와의 유월절
지극이 높은 주님의
나 지성소로 들어갑니다
세상의 신을 벗고서
주 보좌 앞에 엎드리리
내 주를 향한 사랑과
그 신뢰가 사그러져갈 때
하늘로부터 이곳에 장막이 덮이네
이 곳을 덮으소서
이 곳을 비추소서
내 안에 무너졌던 모든 소망 다 회복하리니
이 곳을 지나소서
이 곳을 만지소서
내 안에 죽어가던 모든 예배 다 살아나리라
'말씀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룩한 공동체 / feat. 주께 드리는 나의 시 (0) 2020.05.12 은혜의식 가운데 살라 / feat. 모두 주님의 것 (0) 2020.05.11 은혜를 기억하는 첫시간 / 주 음성 외에는 (찬송가 446장) (0) 2020.05.09 이웃을 향한 열린 손 / Feat. 사람을 살리는 노래 (0) 2020.05.08 십일조, 하나님나라의 복지 / feat. 사랑의 나눔 (0) 2020.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