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름기둥과 불기둥
    말씀묵상 2021. 5. 6. 09:12

    2021년 5월 6일 목요일 묵상

     

    대속의 이유를 아는 백성, 사랑으로 인도하시는 주님

    본문: 출애굽기 13장 11절 - 22절

     

    본문

    11절 "주님께서, 당신들과 당신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당신들을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이르게 하셔서 그 땅을 당신들에게 주시거든,

    12절 당신들은 태를 처음 열고 나오는 모든 것을 주님께 바치십시오. 그리고 당신들이 기르는 짐승이 처음 낳는 수컷은 다 주님의 것입니다.

    13절 그러나 나귀의 맏배는 어린양을 대신 바쳐서 대속하도록 하십시오. 그렇게 대속하지 않으려거든, 그 목을 꺾으십시오. 당신들 자식들 가운데서 맏아들은 모두 대속하여야 합니다.

    14절 뒷날 당신들 아들 딸이 당신들에게 묻기를,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을 하느냐고 하거든, 당신들은 아들딸에게 이렇게 일러주십시오.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이집트 곧 종살이하던 집에서 우리를 이끌어 내셨다. 

    15절 그때에 바로가 우리를 내보내지 않으려고 고집을 부렸으므로, 주님께서, 처음 난 것을, 사람뿐만 아니라 이집트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죽이셨다. 그래서 나는 처음 태를 열고 나온 모든 수컷을 주님께 제물로 바쳐서, 아들 가운데에서도 맏아들을 모두 대속하는 것이다.

    16절 이것을 각자의 손에 감은 표나 이마 위에 붙인 표처럼 여겨라. 이렇게 하는 것은, 주님께서 강한 손으로 우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셨기 때문이다.' "

    17절 바로는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을 내보냈다. 그러나 그들이 블레셋 사람의 땅을 거쳐서 가는 것이 가장 가까운데도, 하나님은 백성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않으셨다. 그것이 하나님이, 이 백성이 전쟁을 하게 되면 마음을 바꾸어서 이집트로 되돌아가지나 않을까, 하고 염려하셨기 때문이다.

    18절 그래서 하나님은 이 백성을 홍해로 가는 광야 길로 돌아가게 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은 대열을 지어 이집트 땅에서 올라왔다.

    19절 모세는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엄숙히 맹세까지 하게 하며 "하나님이 틀림없이 너희를 찾아오실 터이니, 그때에 너희는 여기에서 나의 유골을 가지고 나가거라" 하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20절 그들은 숙곳을 떠나 광야 끝에 있는 에담에 장막을 쳤다.

    21절 주님께서는, 그들이 밤낮으로 행군할 수 있도록,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가시며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앞길을 비추어 주셨다.

    22절 낮에는 구름기둥 밤에는 불기둥이 그 백성 앞을 떠나지 않았다. 


    묵상

    하나님은 그들의 자손들을 건져내시고 인도하신다. 이제 광야의 길의 여정을 시작하게 될 텐데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그들을 인도하신다. 처음 가는 길을 갈 때 항상 내비게이션을 틀거나 먼저 지도를 보고 갈 길을 가늠한다. 이스라엘 민족에게는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그들의 가는 길의 내비게이션이 된다. 길을 안내할 뿐 아니라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햇빛을 가려주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따스함까지 제공한다. 놀라운 하나님의 섭리이며 사랑이다. 

     

    나도 이 세상의 길을 걸을 때 하나님의 구름기둥, 불기둥이 필요하다. 쉬어야 할 때를 언제인지 알지 못하고 나아가야 할 때가 언제인지 알지 못하는 나에게 때로는 불기둥으로 쉬게 하시고 구름기둥으로 시원한 그늘 아래에서 걷게 하신다. 하나님의 섭리와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며 하나님의 길을 향해 나아가야지!

     

    이제야 다시 정신을 차리고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깨닫는다. 너무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오늘도 주님의 길을 걷게 하시고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느끼게 하소서!

    오늘도 나를 인도하실 주님을 찬양합니다!

     

묵상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