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룩하신 주님의 군사 / feat. 거룩 거룩 거룩하신 주
    말씀묵상 2020. 5. 24. 17:54

    2020년 5월 24일 주일 묵상

     

    거룩한 전쟁을 앞두고 더욱 성결해야 합니다.

    본문 : 신명기 23장 1절 - 14절

     

    본문 (새번역)

    1절 "고환이 터졌거나 음경이 잘린 사람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2절 사생아도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하고 그 자손은 십 대에 이르기까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3절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그 자손은 십 대가 아니라, 영원히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합니다.

    4절 그들은 당신들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가지고 와서 당신들을 맞아들이기는커녕, 당신들을 저주하려고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브돌에서 그를 불러온 사람들입니다.

    5절 그러나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주님께서 발람의 말을 듣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 저주를 복으로 바꾸셨습니다.

    6절 당신들은 당신들의 평생에 그들이 조금이라도 번영하거나 성공할 틈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7절 당신들은 에돔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됩니다. 그들은 당신들의 친족입니다. 이집트 사람을 미워해서도 안됩니다. 당신들이 그들의 땅에서 나그네로 살았기 때문입니다.

    8절 그들에게서 태어난 삼 대 자손들은 주님의 총회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9절 "당신들이 진을 치고 적과 맞서고 있는 동안에는 어떤 악한 일도 스스로 삼가야 합니다.

    10절 당신들 가운데 누가 밤에 몽설하여 부정을 탔을 때에, 그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서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11절 해가 질 무렵에 목욕을 하고, 해가 진 다음에 진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12절 당신들은 진 바깥의 한 곳에 변소를 만들어 놓고, 그곳에 갈 때에는,

    13절 당신들의 연장 가운데서 삽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용변을 볼 때에는 그것으로 땅을 파고, 돌아설 때에는 배설물을 덮으십시오.

    14절  주 당신들의 하나님은 당신들을 구원하시고 당신들의 대적들을 당신들에게 넘겨주시려고, 당신들의 진 안을 두루 다니시기 때문에, 당신들의 진은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주님께서 당신들 가운데로 다니시다가 더러운 것을 보시면 당신들에게서 떠나시고 말 것이니,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당신들의 진을 성결하게 하십시오."


    묵상

    하나님의 총회는 그 개인 하나하나가 성결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몸과 마음이 정결해야 한다. 공동체 적으로 함께 정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오늘 본문에서는 전쟁터에서 용변을 보는 것조차도 세밀하게 방법을 알려준다. 그만큼 정결해야 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위해서 진은 성결해야 한다.

     

    용변을 보는 것은 자연현상이다. 용변을 보지 않고는 살 수가 없다. 우리가 당연한 일이라고 여기는 것조차도 하나님 보시기에 더러운 것일 수 있다. 이런 세밀한 부분까지도 하나님의 군사는 성결해야 한다.

     

    하나님을 믿으면서 내 삶에 제약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다. 저 사람은 교회도 다니면서 어떤 행동을 해도 아무렇지도 않고 자유하는데 나에게는 전혀 용납되지 않는 일이 있었다. 내 마음에 그런 일들이 용납되지 않기에 그것을 지키며 살았다. 사실 그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때로는 예수 믿는 것이 족쇄처럼 느껴질 때도 있었다. 남들은 편하게 믿는 것 같은데 나는 하나님 앞에서 거룩과 성결을 지키기 위해서 포기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다. 

     

    사실 지금은 자유하는 것이 많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거룩과 성결을 위해 고삐를 바짝 당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거룩의 수준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것은 내가 원하는 수준의 거룩이 아닌 것이다. 나의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군사로의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혼자로는 부족하다. 하나님의 군대가 성결해야 한다. 공동체의 성결을 위해 기도하고 함께 회개하며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주님 앞에 거룩한 나, 성결한 공동체를 위해 기도해야겠다.

     

     

     

    오늘의 기도

    주님,

    함께 하나님 바라보게 하시고, 함께 거룩하여지게 하소서.

    공동체적으로 하나님의 성결한 군대가 되게 하소서.

    그것을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

     

    오늘의 찬양

    거룩 거룩 거룩하신 주

     

    거룩 거룩 거룩하신 주

    전능하신 하나님

    어제도 계셨고

    오늘도 계시며

    이제 곧 오실 거룩하신 주

묵상노트